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통합진보당 탄압

"국정원, 5년 전부터 내사... 통신시설 폭파 모의는 소설"

"국정원, 5년 전부터 내사... 통신시설 폭파 모의는 소설"
체포 이상호 고문쪽 관계자 "영장에 2008년부터 내사했다고 쓰여"
[오마이뉴스] 박소희 | 13.08.28 18:50 | 최종 업데이트 13.08.29 14:03


▲ 국가정보원과 수원지방검찰청은 28일 오전 이석기 의원 등 통합진보당 관계자의 내란예비음모죄를 이유로 이들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의 사무실이 압수수색당하고 있는 모습. 이 고문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체포됐다. ⓒ독자제보 | 2013.08.28

국가정보원이 이석기 의원 등 통합진보당 관계자를 내란예비음모 혐의 등으로 내사하기 시작한 시점은 3년 전이 아니라 5년 전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8일 국정원이 체포한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 쪽 관계자 한성우(45)씨는 "직접 압수수색 영장을 확인해 보니 '2008년부터 내사했다'고 쓰여 있었다"며 "5년 전부터 사찰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국정원 직원들이 이상호 고문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뒤 물품 목록을 최종 확인해 달라고 해서 '영장 내용도 보지 못했는데, 서명해줄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날짜나 이런 게 중요할 것 같아서 손가락으로 일일이 짚어가며 읽었다. 제일 처음 나오는 게 2008년이었다. 8월인지 11월인지는 가물가물한데…. 구체적인 혐의 내용을 말해 줄 수는 없지만 '교육을 빙자해 조직 모임을 했다'는 것이었다. 찬양·고무죄도 있었고, (영장에) 마지막으로 나온 날짜는 2013년 5월이었다."

28일 국정원은 압수수색 대상자 가운데 이상호 고문과 홍순석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한동근 전 수원시 위원장을 체포했다. 세 사람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국회의원에 당선된 직후 만나 국가기간시설 타격을 모의했다고 알려졌다. 국정원은 "유사시에 대비해 총기를 준비하라"는 등의 녹취록을 증거자료로 확보, 이들이 기간시설 타격을 모의하고 인명 살상방안을 논의했다며 형법상 내란음모 혐의를 적용했다.


"이상호 고문 가족에 따르면? 가족들 중에 영장 본 사람 없다"

▲ 국가정보원과 수원지방검찰청은 28일 오전 이석기 의원 등 통합진보당 관계자의 내란예비음모죄를 이유로 이들의 집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의 사무실이 압수수색당하고 있는 모습. 이 고문은 이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체포됐다. ⓒ독자 제보 | 2013.08.28

일부 언론들은 국정원이 이 고문의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자택 압수수색 때 그가 '지난 5월 서울 모처에서 당원 130여 명과 비밀회합을 했고, 경기남부지역 통신시설과 유류시설 파괴를 모의했다'는 혐의가 담긴 영장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출처는 이상호 고문의 가족이었다.

그러나 한성우씨는 이에 대해 "100% 소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부인과 통화했는데, 가족 중에는 영장을 본 사람이 없다"며 "(이상호 고문의 가족이 영장 내용을 말했다는) 그 기사는 허위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설령 부인이 영장을 봤다고 해도 확증되지 않은 일 자체를 밝히면 언론 플레이가 되지 않겠냐, 공표할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상호 고문의 사무실 압수수색 영장을 직접 확인했다는 한씨는 영장에는 '통신시설 파괴 모의 등'이란 내용이 없었다고 전했다. 한씨는 "안 그래도 관련 기사들을 접한 뒤에 영장을 확인하게 되어서 직접 찾아봤다"며 "통신시설, 총기 이런 내용이 일절 없었다"고 말했다. 영장에는 회사 업무와 관계없이, 이상호 고문의 혐의를 바탕으로 그가 사무실에 자료를 보관하지 않을까 하는 추정에 근거한다고 쓰여 있었다. 한씨는 "(국가보안법의) 찬양·고무죄 (혐의)가 있어서 (국정원 직원들에게) 증거가 있냐고 물었다"며 "'증거가 있으니까 들어온 것 아니냐'고만 하고 대답을 피했다"고 말했다.

압수수색을 나온 20여 명은 소속이나 이름을 전혀 표시하지 않았다. 한씨는 "소속을 표시하는 것은 전혀 없었고, 관등성명을 정확히 밝힌 적도 없었다"며 "증거마다 확인해주고, 마지막에 압수수색 물품 목록 확인 절차를 거부하며 '이 정도면 소속과 신분을 밝혀야 한다'고 했지만 답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검찰 쪽으로 보이는 사람은 없었다"며 "사무실과 자택의 디지털 수사를 한 분만 민간인이었고 나머지는 100% 국정원 직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국정원이 부정선거 사태로 촛불 등 여론이 나빠지자 공안정국으로 돌파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출처 : "국정원, 5년 전부터 내사... 통신시설 폭파 모의는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