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사제단 “황교안, 금품수수 명단에 있다”

사제단 “황교안, 금품수수 명단에 있다”
[한국일보] 남상욱기자 | 입력시간 : 2013.10.05 07:38:14 | 수정시간 : 2013.10.05 08:06:50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관계자는 2007년 한 기업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검사들 명단에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이름이 있었다고 5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30명 조금 넘는 명단 중 (황 장관은) 제일 막내급이었다”며 “(금품을 직접 전달했던 K씨는) 이 명단이 관리대상, 즉 지속적으로 관리가 된 사람들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당시 사제단은 일부 검사 실명을 공개하면서 “금액은 원칙적으로 500만원이고, 금액을 올릴 경우 연필로 이름 옆에 1,000만원, 2,000만원 적어 놓는다”라고 밝혔었다. 하지만 이 관계자는 황 장관 이름 옆에 금액이 적시돼 있었는지는 말하지 않았다.

특히 K씨는 이날 “황 장관에게 의류시착권(상품권 일종)을 줬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휘하 검사들과 나눠 가지라는 취지에서 당시 부장검사였던 황 장관에게 줬다는 것이다. 그는 앞서 한국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황 장관이 1,500만원을 혼자 챙긴 것이 맞냐’는 질문에 “혼자 챙겼는지 위에 상납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금품을 준 것은) 맞다”고 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금액에 대해 “기억이 잘 안 난다”며 명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상품권을 포함해 어떠한 금품도 받은 사실이 없다”는 황 장관의 해명과는 달리 금품을 줬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후 관련 특검 당시 K씨가 황 장관의 부하 검사들에게 직접 전화해 자신이 준 상품권 등을 받았는지 확인을 하고서야 그들 사이에 금품이 오간 사실을 알았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밑에 검사들이야 황 장관이 돈을 받았는지 어떻게 알았겠나. K씨나 특검에서 전화를 받은 후에 (금품수수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황 장관은 4일 법무부 대변인을 통해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상품권을 포함해 어떠한 금품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히고, 금품수수 의혹을 첫 보도한 본보를 상대로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출처 : 사제단 “황교안, 금품수수 명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