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생존자들 팽목항 도착시 "해경이 이상했다"

생존자들 팽목항 도착시 "해경이 이상했다"
[생존자 A의 증언] 탈출 후 벌어진 이해할 수 없는 상황
[오마이뉴스] 박소희 | 14.05.15 19:31 | 최종 업데이트 14.05.15 19:31



세월호 침몰사고 때 구조돼 가까운 서거차도에 들어갔던 화물기사 A(32)씨는 그곳에서 이상한 얘기를 들었다고 한다. 5월 13일 제주도의 한 카페에서 기자와 만난 그는 "우리 말고 더 큰 배에 190명인가 타고 목포로 가다가 팽목항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들었다"며 "(세월호에서) 그렇게 많이 탈출했나 싶었다"고 했다. 그가 의아했던 이유는 자신이 목격한 상황과 생존자 숫자가 너무 달랐기 때문이었다.

그의 탈출 경로는 비교적 단순했다. 사고 당일 A씨는 3층 후미 좌현 뒤에서 두 번째 방(DR-3)에서 자고 있었다. 갑자기 몸이 일으켜질 정도로 싹 넘어가는 느낌에 벌떡 일어났고 "배 넘어간다"는 소리가 들려 후다닥 뛰어나갔다. 손 닿을 거리에 있는 휴대폰은 커녕 신발을 신을 새도 없었다. 우현 난간에 30분 넘게 매달려 있다가 배가 90도 가량 기울었을 때 물에 잠긴 좌현 쪽으로 넘어온 그는 고무보트로 구조됐다.

그가 목격한 생존자는 80~90명 수준이었다. 서거차도에서 팽목항으로 이동할 때 탄 배의 생존자 숫자 역시 90여 명 정도였다. 낮 12시 넘어서 통화한 친구가 "전원 다 살아있다던데 너도 나올 줄 알았다"고 하자, 그는 "웃기는 소리하지 마라, 다 나올 수가 없었을 텐데"라고 말했다. 하지만 못 봤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전원 구조 됐으면 다행이라고만 여겼다.

하지만, 아니었다. 그가 맞았다.

"(생존자를 태운) 큰 배가 온다니까 그런 줄 알았다. 그런데 진도 실내체육관에 가만히 있는데 시간이 지나도 안 오는 거라. 그제야 '아니라고, (190명 탄 배 이야기는) 잘못된 게 맞을 거라고, 올 것이라면 진작에 오지 왜 안 오겠냐고' 이랬다. 결국 생존자 숫자가 바뀌었다."

이상한 상황은 더 있었다. A씨는 4월 16일 오후 1시 50분쯤 팽목항에 도착했지만, 인원 점검 때문에 곧바로 내릴 수 없었다. 그때 배 왼쪽으로 해경과 119구급대원 10명 정도가 올라왔다. 서거차도에서 출발할 때만 해도 배에 탄 해경은 없었다. 그는 "그 사람들이 들것을 막 피더니 담요로 사람 형태를 만들어서 마치 (해경이 서거차도에) 같이 갔다 오는 것처럼 해서 내렸다"고 전하며 기막혀했다.

세월호와 진도 실내체육관 상황을 겪은 그는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PTSD)에 시달리고 있었다. 사고 직후부터 쉽사리 잠을 못 이루는 데다 설사로 고생하고 있다. '평소 즐기던 일을 하라'는 정신과 전문의 조언에 따라 최근 고무보트를 타고 낚시를 갔을 때는 괜찮았다. 하지만 세월호처럼 큰 배를 보면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6년여 동안 생계로 해온 화물기사 일을 그만둬야 할지 걱정할 정도다.

헤어지기 직전, 그는 기사를 쓰지 말아달라고 정중히 부탁했다. 기자를 만난 것은 괜찮지만 "애들도 못 도와줬는데…"라며 부담스러워했다. 설득했고, 그는 고민 끝에 이름을 밝히지 않는 쪽으로 마음을 바꿨다. 그는 단원고 학생들이 "너무 착했던 것 같다"고 여러 번 말했다.

"평소 같으면 학생들이 그만큼 타면 엄청 시끄럽다. 다른 수학여행팀들은 밤에 불꽃놀이 하고 오면 안 자고 뛰어다니는데 (단원고 학생들은) 그렇게 심하지 않았다. 늦은 시각에 돌아다니지 말라는 말도 잘 지키고. 중간에 담배 피러 나가봐도 애들이 별로 없었다. 애들이 너무 착하니까 말을 잘 들어서…. 아무리 몰라도 배가 기우는데 가만히 있으라고 가만히 있었던 걸 보면… 진짜 애들이 너무 착했던 것 같다."


출처 : 생존자들 팽목항 도착시 "해경이 이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