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13년간 해고의 아픔 안고 영남대의료원 70m 옥상에 올라선 두 간호사

13년간 해고의 아픔 안고 영남대의료원 70m 옥상에 올라선 두 간호사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 “영남대의료원 노조파괴,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민중의소리] 양아라 기자 | 발행 : 2019-08-27 16:00:26 | 수정 : 2019-08-27 16:00:26


▲ 지난 21일 박문진(58) 보건의료노조 지도위원과 송영숙(42) 영남대의료원지부 부지부장이 대구시 남구에 있는 영남대의료원 본관 70m 옥상에서 농성하고 있는 모습. 2019.08.21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제공

"제가 싸울 수 있는 시간도 많지 않아요. 저는 정년이 얼마 안 남았어요. 앞으로 저는 몇 년 있으면 여기를 떠나지만, 노조하면 무자비하게 탄압하고, 밟힌다는 선례를 남기면 안 된다고 봐요. 노조는 탄압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상생해서 가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싶었어요. 13년간의 상처는 깊습니다. 저는 해고자 복직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에요. 노조파괴 진상규명과 처벌을 해야만 우리의 고통과 상처가 치유되는 것이라고 봐요." (박문진(58) 영남대의료원 해고노동자)

두 명의 여성 해고노동자들이 대구시 남구에 있는 영남대의료원 본관 옥상 70m 고공에서 58일째 농성하고 있다. 두 노동자는 모두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간호사다.

박문진(58) 보건의료노조 지도위원과 송영숙(42) 영남대의료원지부 부지부장은 지난 2006년 보건의료노조 영남대의료원지부(이하, 노조)가 주5일제 시행에 따른 인력 충원, 기존 단체 협약 이행 등을 요구하며 3일간 부분 파업을 했을 때 해고됐다.

13년 해고노동자의 삶을 사는 박문진 지도위원은 이날 민중의소리와의 통화에서 2006년 노조파괴 당시를 떠올렸다. 그는 "노조파괴를 했을 때 그 2년 동안은 지옥과 같은 세월이었다"며 "헌법에도 명시된 노동권을 무시하고, 노조파괴를 처참하게 당한 것에 대해서 백주대낮에 테러를 당한 기분이었다"고 표현했다.

두 노동자는 지난달 1일 '영남대의료원의 꼭대기'라고 할 수 있는 옥상에 스스로를 가두었다. 노조 기획탄압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 및 재발방지, 노조 원상회복 등을 촉구하기 위해서였다. 이는 벼랑 끝에 몰린 두 노동자가 노조를 살리기 위한 마지막 선택이기도 했다.

박 지도위원은 고공농성을 시작한 이유에 대해 "노조파괴가 용인되는 사회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며 "노조파괴 처벌과 진상조사가 우선이었다"고 밝혔다.

두 노동자가 서 있는 곳은 70m 옥상이다. 고공이라는 것을 전화 통화로 가늠할 수 있었다. 휴대전화 너머로 그의 목소리가 끊겨서 들렸고, 통화가 갑자기 뚝 끊겨 전화를 다시하기도 했다.

▲ 26일 영남대병원 본관 옥상인 고공농성장의 온도. ⓒ박문진 보건의료노조 지도위원 제공

두 해고노동자는 극심한 '더위'에 시달렸다. 박 지도위원은 "여기가 어제까지도 오전에 온도가 45도를 한 번도 내려간 적이 없었다"며 "49.9도를 찍으면 온도계가 타버린다. 그 이상은 안 찍힌다. 그래서 매일 오전에는 최고 48도, 49도 그러니까 오후에는 잴 필요도 없었다"고 말했다.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선선해졌지만 두 농성자에게 더위만큼 공포스러운 것은 '바람'이었다고 한다. 박 지도위원은 "저희가 바람에 휘청휘청하니까, 난간이 30cm밖에 되지 않아 위험하다"며 "바람이 불고 텐트가 날아갈까봐 처음에는 불침번 서고 굉장히 불안하고 공포스러웠다"고 전했다.

박 지도위원은 1988년에 영남대의료원에 입사했다. 그는 "오랫동안 노동운동을 해왔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기간에 청춘을 바쳐서 민주노조를 지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마지막 예의가 이 고공투쟁이다"면서 "이러한 (노조파괴) 사업장이 이대로 있어서 안 된다는 것을 공론화시키고 싶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영남대의료원) 간호사들이 천명인데도, 노조 조합원은 저희를 포함해서 8명밖에 안 된다"며 "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인수인계하고 보고할 때 선배들이 가입하면 절대로 안 된다고 한다. 주눅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직도 노조 가입하기를 두려워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고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이 노동자들을 소중하게 대하고, 노조와 상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남대의료원에는 13년 전 아픔이 남아있다"
"치유의 길은 노조 탄압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 27일 오전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영남대의료원 노조정상화를 위한 범시민 대책위원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주최로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영남대의료원 노조파괴! 문재인 정부가 직접 나서라!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2019.08.27 ⓒ민중의소리

13년째 힘겨운 투쟁을 벌이고 있는 영남대의료원 노동자들은 정부에 2006년 영남대의료원에서 일어난 노조파괴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27일 오전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등 주최로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영남대의료원 노조파괴! 문재인 정부가 직접 나서라!'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노조기획 탄압에 대한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해고자 원직복직 ▲노조 원상회복 ▲영남학원 민주화 등을 요구했다.

김진경 영남대의료원지부장은 "13년 전 영남대 의료원에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그것이 현재까지 진행 중이며, 아직까지 상처와 흔적이 남아 있는 영남대의료원을 이제는 치유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섰다"며 "치유의 길은 두 해고노동자가 현장으로 돌아가는 것과 노동조합이 정상화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기획된 노조탄압으로 인한 진상조사와 책임자처벌과 재발방지, 현장 정상화와 해고자 복직 이 모든 것이 영남학원의 민주화를 되살리기 위한 것"이라며 "영남대의료원을 문제를 해결해달라. 그 길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 등은 기자회견문에서 "의료원 측은 고공농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고용노동청이 제안한 '사적조정을 통한 중재'를 수용했다가, 두 달이 다 되어가는 이 시점까지 명확한 이유 없이 시간만 끌고 있다"며 "그 사이 고공에 오른 두 여성 해고자는 인간이 감내할 수 없는 참담한 조건과 기후 속에서 하루하루 사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2006년 병원 측은 40여 건에 이르는 단체협약 불이행, 교섭권 불인정 등 교섭 파행을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2006년 단 3일간의 파업으로 노조 간부 28명의 징계자 가운데 10명이 해고됐다. 이 중 7명은 부당해고로 인정받아 현장에 복직됐다. 하지만 남은 해고자 3명은 현재까지 현장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 또 이들 중 2명은 중앙노동위원회에서는 부당해고 판정을 받았으나, 의료원이 고소·고발한 형사 소송 건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이유로 대법원에서 정당해고로 판정받았다.

영남대의료원 측이 제기한 56억 원에 대한 손해배상금 중 우선 5억 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했다고 한다. 그 중 3억에 대해서는 조합비 가압류를, 2억에 대해서는 해고자 10명에 대해 간부 개인 통장을 가압류한 상황이다.

노조는 2007년 이어진 탈퇴 종용으로 950여명의 조합원이 70명으로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2006년 영남대의료원노조는 노조할 권리를 요구했고, 노조할 권리를 당당하게 펼쳤을 뿐"이라며 "지금 (영남학원) 3천 명이 넘는 구성원은 노조에 오고 있지 못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영남의료원 측은 지난달 '교직원께 드리는 글'과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2010년 대법원 판결을 통해 해고가 확정됐기 때문에 원직복직 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창조컨설팅 자문 계약을 맺은 것은 사실이나 노조탄압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1986년 개원한 영남대의료원은 학교법인 영남학원 소유이다. 영남학원 산하에는 의료원 외에도 영남대학교와 영남이공대학교 등이 있다. 영남대학교는 1967년 박정희가 대구대와 청구대를 통합해서 만들었다. 박정희의 딸인 박근혜가 1890년 4월 영남대 이사장으로 오게 됐다.

1988년 영남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 과정에서 재단의 비리가 폭로됐고, 박근혜는 1888년 11월 2일 이사직을 사퇴했다. 이후 영남대 재단인 영남학원은 20년 동안 관선이사 체제가 들어서게 되고, 직선 총장제와 함께 안정적으로 운영됐다고 한다.

하지만 2006년 교육부의 관선이사 파견이 소멸됐고, 2009년 1월 6일 임시이사회에서 박근혜에게 재단 이사직 복귀와 재단 이사 4명 추천을 요청했다. 이에 박근혜는 4명의 이사를 추천했다. 전체 이사 수가 7명인 점을 볼 때 사실상 박근혜 이사장의 복귀와 다름없었다. 그 후 영남대 총장, 학장, 의료원장을 선출직에서 임명제로 바뀌었다고 한다.


출처  13년간 해고의 아픔 안고 영남대의료원 70m 옥상에 올라선 두 간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