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일본(X) 쪽바리(O)

동해병기꼴 못 본다? 주미 일본대사, 경고성 편지 논란

동해병기꼴 못 본다? 주미 일본대사, 경고성 편지 논란
사사에 대사, 경제 관계 거론하며 버지니아 주지사 압박
[오마이뉴스] 윤현 | 14.01.25 13:51 | 최종 업데이트 14.01.25 13:51


▲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가 동히 병기법을 저지하기 위해 테리 매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경고성 편지를 보냈다는 <워싱턴포스트> 보도 갈무리. ⓒ 워싱턴포스트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가 동해와 일본해 병기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 테리 매컬리프 미국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경고성 편지를 보낸 것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해 12월 사사에 대사가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에서 승리한 매컬리프 당선자에게 일본 기업과 버지니아주의 경제 관계를 거론하며 압박을 가한 편지를 입수해 폭로했다.

사사에 대사는 매컬리프 주지사에게 보낸 편지에서 "(동해 병기법이 통과되면) 일본과 버지니아주의 긍정적 협력과 강력한 경제 관계가 깨질 것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사사에 대사는 5년 내 일본의 버지니아주 10억 달러 직접투자, 250개 일본 기업의 버지니아 진출, 버지니아주의 일본 수출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며 매컬리프 주지사를 압박했다.

매컬리프는 주지사 선거 당시 한인 유권자의 표를 얻기 위해 동해 병기법 지지할 것이라고 밝혀 사사에 대사가 직접 경고성 편지까지 전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버지니아주 상원은 24일 본회의에서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찬성 31표, 반대 4표, 기권 3표로 가결했다.

사사에 대사는 매컬리프 주지사를 만나 일본해 단독 표기를 요청했고, 대형 로펌과 로비스트를 고용하는 등 법안 저지를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쳤으나 상원 통과를 막지 못했다.

논란이 일자 주미 일본 대사관 측은 "동해 병기법은 일본과 버지니아주의 경제 관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법안이 발효되기 위해 하원과 주지사 서명을 남겨두고 있어 일본의 로비는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동해병기꼴 못 본다? 주미 일본대사, 경고성 편지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