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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국정교과서, 위안부 사진·용어 사라져”

도종환 의원 “초등 사회 국정교과서, 위안부 사진·용어 사라져”
[한겨레] 전정윤 기자 | 등록 : 2016-02-24 11:09 | 수정 : 2016-02-24 11:33


▲ 지난해 12월 22일 오후 서울 연희중학교에서 열린 위안부 바로알기 시범수업에서 학생들이 여성가족부에서 제작해 배포한 중학교용 일본군 ‘위안부‘ 바로알기 교재를 활용해 수업을 듣고 있다.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이날 "일본 정부와 보수단체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고 우리 청소년들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바로알기‘ 교재가 수정 작업을 거쳐 최종 완성돼 일선 초·중·고등학교와 온라인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2015.12.22 연합뉴스


3월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될 사회(역사) 교과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사진과 용어가 삭제되고, 관련 서술도 약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근혜 정부가 사회적 합의 없이 추진한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와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는 비판이 나온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내어 “3월부터 초등 6학년이 배우게 될 사회 국정교과서(이하 최종본)를 분석한 결과, 2014년 발행된 실험본 국정교과서(이하 실험본)에 실려 있던 일본군 위안부 관련 사진은 물론 위안부라는 용어도 삭제됐다”고 밝혔다. 실험본에는 ‘전쟁터의 일본군 위안부’라는 사진 제목과 함께 “전쟁터에 강제로 끌려가 일본군의 성 노예가 되었다”라는 사진설명이 서술돼 있었다. 하지만 최종본에는 사진과 사진설명이 없어졌고,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간 젊은 여성들은 일본군에게 많은 고통을 당하였다”고만 돼 있다. ‘위안부’와 ‘성 노예’라는 표현이 삭제되고, 구체성이 결여된 서술로 바뀐 것이다.

▲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도 의원은 “위안부 서술을 강화하지는 못할망정 위안부라는 용어 자체를 쓰지 못한 국정교과서를 보면서 충격을 받았다”며 “박근혜 정부는 지난 연말 일본 정부와 맺은 위안부 협상과 교과서 서술 관계에 대해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결국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은 국정교과서의 한계가 나타난 것”이라며 “집필진과 집필기준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는 중·고교 역사 국정교과서는 얼마나 문제가 많을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12월 일본 정부와 ‘위안부’ 합의를 하기 석 달 전인 9월,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바로 알기 교육을 했다. 보조교재인 교육자료를 보면, ‘위안부’라는 용어와 함께 당사자들이 본 피해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그래 놓고 정작 교과서에서는 ‘위안부’라는 용어조차 쓰지 않고 있다.

최종본 교과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발행된 교과서와 비교해도 ‘서술 후퇴’가 분명히 드러난다. 2011년 교과서에는 용어설명을 통해 유신헌법의 초헌법적 특징을 설명했지만, 최종본 교과서에서는 모두 삭제됐다. 대신 “국가 안보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필요하다고 주장”이란 문장을 비판 없이 삽입한 정도다. 또 2011년 교과서에 실렸던 5·18 민주화운동 관련 사진 가운데 계엄군 관련 사진도 빠지고, 본문에 ‘계엄(군)’이라는 용어도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군대를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진압하였고, 이 과정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서술했다. 계엄군의 발포로 인해 수많은 시민이 숨진 사실을 ‘희생’이란 단어로 축약해 버린 것이다.

도종환 의원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시대착오적인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포기하고 역사교과서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출처  도종환 의원 “초등 사회 국정교과서, 위안부 사진·용어 사라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