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원전·방사능·후쿠시마

민주통합당 의원들 "국정원 지시로 日방사성물질 한반도 유입 연구 폐기" 의혹 제기

"국정원 지시로 日방사성물질 한반도 유입 연구 폐기" 의혹
[뉴스1) 서울 이은지 기자 | 입력 2012.10.02 17:11:06 | 최종수정 2012.10.02 17:11:06



(서울=뉴스1) 이은지 기자=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에 의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사성 물질이 한반도로 유입한다'는 연구결과가 은폐되고 관련 연구가 중단됐다는 의혹이 다시 제기됐다.

지난 3월 당시 환경부는 이런 의혹을 제기한 언론보도를 전면 부정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한 바 있다.

민주통합당 김경협 의원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방사성물질 유입 은폐 보도관련 관계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해 3월 25일부터 31일까지 2차례 국립환경과학원에 시뮬레이션 연구결과에 대해 물었고, 이후 윤승준 당시 국립환경과학원장(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담당 연구관에게 더 이상 외부에 대응하지 말고 연구도 진행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

김 의원은 2일 "이 조사결과는 국정원에 의해서 과학원의 일본 방사능 유입가능성에 대한 외부발표가 중단됐을 뿐 아니라 관련 연구마저 중단되었음을 시사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커졌다"며 "국민안전을 심각하게 위해한 사안이므로 국정원과 윤 원장, 나아가 은폐를 지시한 윗선을 밝히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 역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립환경과학원의 방사성 물질 한반도 유입 시뮬레이션 연구를 갑자기 중단시킨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 사건 이후 환경부가 윤 전 원장에게 '엄중 경고조치'를 내린 것만 보더라도 국정원 외압지시 자체를 인정하는 셈이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또 "환경부 감사실 조사보고서대로라면 국가는 국민의 건강을 정권의 원전 장사를 위해 내동댕이 친 것이나 다름없다"며 "국정감사에서 청와대와 국정원 개입에 의한 연구보고서 폐기가 사실인지 끝까지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민주통합당 의원들 "국정원 지시로 日방사성물질 한반도 유입 연구 폐기" 의혹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