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추악한 자본

"남양유업, '대국민 사과' 이후도 떡값 받았다"

"남양유업, '대국민 사과' 이후도 떡값 받았다"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 입력 : 2013-07-05 오후 8:12:03


▲ ◇(사진=정해훈기자)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대리점주에 대한 '폭언 음성' 유출 사건으로 불거진 남양유업 사태가 두 달이 넘도록 해결에 난항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남양유업이 여전히 밀어내기와 떡값 상납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남양유업피해대리점협의회는 본사가 지난 5월9일 '대국민 사과'를 발표한 이후인 5월 말까지도 대부분 대리점에 시음비 명목으로 떡값을 요구했다고 5일 주장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5월22일 서울 북부의 한 대리점주가 영업사원에게 현금 30만원을 전달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이전에 다른 대리점에서도 계좌이체로 돈을 보낸 증거가 있고 심지어 영업사원 모친의 계좌로 송금한 사례도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전남 지역에서 대리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매달 시음비가 나오는데 만원 이하는 제외하고 10만원 단위 이상을 영업사원에 보냈다"며 "본사에서 예절학교를 시행하겠다고 말한 날조차도 푸시(밀어내기)가 있었다"고 증언했다.

지난 5월16일 천안신공장 덕정홀에서 열린 자정 결의대회에서 남양유업은 '남양예절학교'를 개설하고 부당행위에 대해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에 협의회 관계자는 "불공정행위에 책임을 묻기는커녕 오히려 회사 차원의 부당한 상납이 계속됐던 것"이라며 "대부분 대리점에서 이러한 상황인 것으로 파악돼 전국적인 금액은 어마어마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피해대리점협의회가 지난 3일 최종 요구안을 전달했음에도 본사와의 협상은 여전히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양측이 제시하는 보상금 지급 방식에 현격한 차이가 있어 협상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피해 대리점의 명단을 받아 매출 규모 등 여러 요건에 따라 보상할 계획을 하고 있다"며 "하지만 협의회가 제시한 자료로는 정확한 산정이 어려우므로 해당 대리점명이 정확히 기재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협의회 측은 "점주의 실명을 제외한 리스트를 넘겼고 보상 기준을 제시하면 실명을 공개할 것"이라며 "명단을 받았는데도 보상액을 줄이기 위해 산정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출처 : "남양유업, '대국민 사과' 이후도 떡값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