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박근혜 총선 전 대구 방문에도 정보경찰 민심보고

박근혜 총선 전 대구 방문에도 정보경찰 민심보고
[경향신문] 조미덥·김원진 기자 | 입력 : 2019.06.14 16:51 | 수정 : 2019.06.14 17:00


▲ 박근혜(유신폐계)가 2016년 3월 10일 경북 안동시에서 열린 경상북도 신청사 개청식에서 당시 대표적인 ‘찬박’ 후보로 분류됐던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가 총선을 한 달 앞둔 2016년 3월 이례적으로 대구·경북(TK)을 방문했던 배경에 정보경찰의 지역 민심 보고가 있었음을 유추할 있는 내용이 공개됐다. 당시 박근혜의 대구·경북 방문은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등 ‘비박’ 후보와 겨루는 ‘친박’ 후보에 힘을 싣기 위한 정치적 행보라는 지적을 받았다.

경향신문이 14일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을 통해 법무부에서 입수한 강신명 전 경찰청장 등에 대한 공소장을 보면, 2016년 4·13 총선을 앞두고 경찰은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요청을 받아 지역 민심 보고에 총선 관련 동향을 수집해 보고했다.

정보경찰이 그해 3월 2일 작성한 ‘주간 지역(대구·경북) 민심’ 보고서에는 “사드 배치설과 경북 선거구 축소 등 부담이 적지 않았으나 안보 이슈 부각으로 지역 내 보수층이 결집 양상인데다, 대통령님의 배려 등이 알려지며 여전히 견고함을 유지하고 있다”고 돼 있다. 그러면서 “지역 좌파·언론에서 사드 배치, 할랄 6차 산업 육성 등을 활용해 지역 안전 문제를 부각하고 있어 부담의 소지가 있다”는 우려도 전했다.

정보경찰은 이 보고서에서 “대구 지역에 총선을 앞두고 지역 현안, 발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난다”며 “대통령님이 3월 10일 ‘스포츠산업 발전 포럼(가칭)’ 행사에 참석할 지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적었다. 또 경북 지역에 대해 “3월 10일 대통령님의 도청 신청사 개청식 참석 여부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조치 고려사항’에서 “대통령님 방문이 최대 관심사인만큼 현실화 시 세심한 현장 행보, 언급 및 지속적인 지원 의사 등을 통해 우호 여론을 견인해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은 실제 3월 10일 대구·경북을 방문했다. 오전에 대구·경북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보고회와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 참석한 데 이어 경찰이 보고서에 지역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언급한 스포츠 문화·산업 비전 보고대회와 경북도청 신청사 개청식에 연달아 참석했다. 당시는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에서 박근혜에 반기를 든 유승민계 의원들을 물갈이하고 친박 후보들로 공천하려는 움직임이 있을 때였다. 박 전 대통령의 방문은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해석됐다.

정보경찰의 총선 보고서는 박근혜을 칭송하며 야당 지방자치단체장을 비판하는 등 여권에 치우친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경찰은 그해 1월 18일 ‘총선 정국 하 전략적 행보로 긍정효과 극대화’ 보고서에서 “과거 정부는 선거 전 정치 편향 등 행보로 논란을 자초한 반면 현 정부 들어서는 주요 이슈 때마다 정치적 이해보다는 원칙과 신뢰에 초점을 두어 오히려 논란이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1월 26일 ‘주간 지역(수도권) 민심’ 보고서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서울역 고가 공원 공사에 노숙인 고용, 4·16 가족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등을 두고 박 시장의 행보가 과도한 대권 행보라는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고 적었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현 경기지사)에 대해선 “청년배당과 관련해 이 시장이 수세에 몰린 국면”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는 지난 3일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강신명 청장을 구속 기소하고 이철성 전 경찰청장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현기환은 경찰에 “20대 총선에서 경찰이 도움이 되어야 한다”, “선거에 있어서 경찰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선거 정보 수집을 요구하고, 총선을 앞두고 60~70명의 친박 후보 명단을 경찰에 전달했다. 강신명은 정보국의 선거개입 활동에 대해 “해주세요. 보안을 유지하면서. 하는 과정에서 뒤탈 안 나도록”이라고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박근혜 총선 전 이례적 대구 방문에도 정보경찰 민심보고가 영향 미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