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이야기/만들어 볼까요

멸치요리 12가지

★ 멸치의 효능 ★

첫째, 멸치는 칼로리가 다른 어종이나 육류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및 인의 함량은 단연 첫째입니다.

둘째, 한방에 의하면 멸치는 신우염, 신결석, 신장염등 신장이 약하고 양기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약입니다. 또한 멸치물을 만들어서 장기 복용하며 회양에 도움이 되고 부인의 산후지절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셋째, 멸치에는 다우린(Taurine)이 들이있어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작용외에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심장도 튼튼하게 합니다.

넷째, 멸치에는 심장병, 뇌졸중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어린이의 지능 발달에도 효과가 있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각각 9.2%와 14.1%나 들어 있습니다.

다섯째, 멸치에는 항암작용이 있는 니아신(Niacin)이 들이있고 핵산의 함량도 풍부하며 영양적으로 균형이 잡힌 우수한 식품입니다.



1. 아몬드 멸치볶음

재료 - 실치(지리멸치)100g, 아몬드 슬라이스 50g

양념장 - 간장 1작은술, 설탕 1큰술, 물 1작은술, 물엿 3큰술, 생강술 1큰술, 통깨

만드는 법

1. 팬에 멸치와 아몬드 기름 넣고 바삭하게 볶는다.

2. 팬을 기울여 멸치를 한쪽으로 몰아놓거나 또는 다른곳에 쏟아 놓는다.

3. 간장, 설탕, 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모두 섞어 한번 볶아준다.

4. 불끈 다음 물엿과 통깨와 술을 넣어준다

※ 멸치는 반드시 바삭하게 과자 처럼 볶아야 여분의 수분을 흡수하면서 알맞게 됩니다



2. 땅콩 멸치볶음

주재료 - 볶음용 잔멸치, 땅콩 한주먹

부재료 - 식용유 3큰술,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만드는 법

1. 멸치를 씻어서 물기를 뺀후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후 멸치와 땅콩을 같이 볶으면서 위의 양념을 넣고 국물이 없어질때까지 볶는다.

2. 불을 끄고 참기름과 깨를 넣는다.



3. 영양 멸치볶음

재료 - 멸치 50g, 슬라이스 아몬드 50g, 호두 50g

부재료 - 양념 기름 2큰술, 간장 3큰술, 마늘 1작은술, 물 6큰술, 물엿 3큰술, 깨소금 1큰술

만드는 법

1. 달구어진 팬에 멸치와 마늘을 넣고 기름에 볶아주세요

2. 멸치가 어느 정도 바삭해지면 간장, 물, 물엿을 넣고 조려주세요

3. 자작하게 조려지면 아몬드, 호두, 깨소금 넣고 살짝만 볶아주세요.



4. 고추장 멸치볶음

재료 - 멸치 손질한 것 50g, 양념장(고추장 1큰술, 진간장 ½큰술, 마늘 다진 것 ½큰술, 조미술 1큰술, 설탕 1큰술), 꿀 1큰술, 통깨 ½큰술

만드는 법

1. 손질한 멸치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비린내를 없앤다.

2. 멸치 볶은 것에 고추장, 진간장, 마늘 다진 것, 술, 설탕을 넣고 무친 다음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볶다가 꿀을 넣고 통깨를 뿌린다.

※ 멸치를 볶을 때에 고춧가루 대신에 고추장을 넣어 볶음하는 것이 더 칼칼하고 맛이 좋으며, 대신에 고춧가루를 넣으면 깨끗한 맛이 있다.



5. 호두 멸치 고추장볶음

재료 - 호두 1컵, 멸치 ½컵, 잔파 썬거 ½컵, 물 1큰술, 양념 고추장 1½큰술, 설탕 1큰술, 미림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올리브 오일 약간

만드는 법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넣고 볶아 기름에 마늘향을 냅니다.

2. 고추장, 설탕, 미림을 넣고 거품이 부글부글 올라올 때까지 잘 섞어 볶아줍니다.

3. 호두와 멸치를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양념이 골고루 묻도록 저어줍니다.

※ 양념이 뻑뻑해지면 물을 1큰술 넣어줍니다.

4. 양념이 호두와 멸치에 잘 묻어졌으면 꿀과 쏭쏭 썬 파를 넣고 섞어줍니다.



6. 보리새우 멸치볶음

재료 - 보리새우, 멸치, 마늘, 간장, 설탕, 물엿.

만드는 법

1. 올리브유에 저민 마늘 넣고 향을 낸다.

2. 멸치랑 보리새우를 넣고 바싹하게 볶아준다.

3. 간장, 설탕, 물엿을 조금씩 넣고 살짝 볶아준다.



7. 꽈리고추 멸치볶음

재료 - 꽈리고추 80g, 멸치(중간 크기) 100g, 꽈리고추 양념(소금 ½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설탕 약간), 멸치 양념(간장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어낸 다음 나무꼬치로 서너 번씩 구멍을 낸다. 구멍을 내야 고추가 잘 익고 볶을 때 톡톡 튀지 않는다.

2. 팬에 꽈리고추를 넣고 소금 간하여 볶다가 나머지 양념을 넣고 볶는다. 꽈리고추는 파랗고 부드럽게 볶기가 어려운데 소금을 뿌려서 불을 너무 세지 않게 하여 푸른빛이 선명하게 나도록 볶은 다음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서 양념한다.

3. 멸치를 마른 팬에 볶으면서 간장과 고춧가루, 설탕, 마늘,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양념하면서 볶는다.

4. 볶은 꽈리고추와 멸치를 각각 찬합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 섞어서 담아 낸다.



8. 마늘쫑 멸치볶음

재료 - 잔멸치 (밥그릇으로)1컵, 마늘쫑 ½단, 물엿 2숟갈, 깨소금 약간, 참기름 1숟갈, 맛술 3숟갈, 생강즙 또는 생강가루, 후추가루 약간, 양념 (고추장 2숟갈, 고추가루 1숟갈, 간장 2숟갈, 물 밥그릇으로 1컵).

만드는 법

1. 마늘쫑을 물에 잘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약한 불에서 멸치를 볶아준다.

※ 볶을때 맛술, 생강가루와 후추가루를 넣어주면 비린맛이 나지 않아 좋다.

3. 멸치가 노릇노릇 해지면 마늘쫑을 넣어 3분정도 더 볶아준다.

4.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서 준비해 둔다.

5. 멸치와 마늘쫑에 양념을 넣고 물 1컵을 넣어 센불에서 팔팔 졸인다.

6. 국물이 바짝 졸아지면 물엿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더 볶아내면된다.



9. 멸치강정

재료 - 잔멸치 4컵, 맛술 2큰술, 밀가루 1컵, 물 ½컵, 송송 썬 풋고추 1큰술, 볶음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설탕 3컵, 물엿 2큰술, 간장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물 ½컵), 통깨·식용유 약간씩

만드는 법

1. 잔멸치는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고 멸치가 뜨거워지면 맛술을 넣어 살짝 볶아 비린내를 없애주세요.

2. 밀가루에 볶은 멸치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물을 부어 한입 크기로 뭉쳐 준비합니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의 반죽을 넣고 바삭하게 튀겨냅니다.

4. 분량의 볶음양념을 고루 섞은 다음 달궈진 팬에 넣고 끓입니다.

5. ④가 끓기 시작하면 ③의 멸치를 넣고 고루 저어가며 익힙니다.

6. ⑤의 멸치강정에 송송 썬 풋고추와 통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10. 멸치감자조림

재료 - 감자, 멸치, 물, 진간장, 설탕, 맛술, 잔멸치, 붉은고추, 청양고추, 깨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기 뺀 감자를 넣고 볶아준다.

2. 물(½컵), 진간장(4), 설탕(2), 맛술(1) 넣어 조리다가 잔멸치(1줌) 넣어준다.

3. 붉은고추(1개), 청양고추(1개), 물엿(1), 깨 넣고 마무리



11. 멸치 볶음밥

재료 - 밥 1공기, 잔멸치 1컵, 당근 ½개, 청·홍 피망 ½개씩, 양파 ¼개, 진간장 1큰술, 설탕, 청주 약간, 통깨 2큰술


만드는 법

1. 잔 멸치는 채에 담아 살살 흔들어 잔 부스러기 없이 손질한다.

2. 당근은 껍질을 벗겨 4cm 길이로 가늘게 채를 썬다.

3. 양파, 청·홍 피망도 당근의 크기에 맞춰 채를 썬다.

4. 팬을 뜨겁게 달군 후 잔 멸치, 당근, 풋고추 순으로 넣어 센 불에 볶는다.

5. ④의 팬에 밥을 넣고 볶다가 간장, 설탕, 청주를 섞어 만든 조림장을 넣어 간을 추고 밥을 넣어 주걱을 세워 밥을 볶아 준 후 통깨를 솔솔 뿌려 맛을 내고 불에서 내린다.



12. 삼색 멸치 주먹밥

주재료 - 찰밥 2공기, 잔멸치 50g, 식용유·통깨, 당근, 오이, 김가루 등 약간씩

부재료 - 밥양념(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멸치양념(고추장·간장 ½큰술씩, 물 1큰술, 설탕·물엿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찰밥은 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2. 잔멸치는 다듬어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3. 멸치를 꺼낸 후 프라이팬에 멸치 양념을 넣고 끓으면 멸치를 넣어 조린다.

4. 찰밥에 멸치, 당근, 오이, 김가루를 넣어 뭉친 후 동그랗게 만든다.

5. 주먹밥 가운데 통깨를 얹는다.

'맛있는 이야기 > 만들어 볼까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2010.09.26
봄쌈밥 이야기  (0) 2010.04.23
요리에 관한 상식 모음  (1) 2010.01.31
겨울 해조류 반잔 5가지  (0) 2009.09.16
바비큐 포크립  (0) 2009.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