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국정원 댓글부대 의혹’ 용역팀, 국정원 협력 ‘빅브러더’ 추진 의혹

‘국정원 댓글부대 의혹’ 용역팀, 국정원 협력 ‘빅브러더’ 추진 의혹
국정원 전직 직원 통해 15억 예산 지원 정황 의문
[민중의소리] 김백겸 기자 | 최종업데이트 2015-10-02 11:24:39


국가정보원(자료사진) ⓒ김철수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부대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글로벌기술정보’ 용역팀이 국정원 조직을 활용해 국내외에 정보 수집·분석·배포망 구축을 계획한 사실이 확인됐다.

1일 ‘경향신문’은 KTL 글로벌기술정보 용역팀의 최종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기술정보 용역팀은 향후 다양한 정보수집 및 정보협력 채널로 국정원·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평통)·자유총연맹 등을 제시하고 이들 조직과 함께 국내외 정보를 수집·분석한다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구체적으로 ‘세계 268개국의 수출 관련 정보를 12,000개 중소기업에 실시간 제공하는 것’을 사업 목적으로 하고, KTL 내부에 100평 규모의 컨트롤타워(K-ROOM)를 설치해 국정원 등 과 협력해 국내외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국가기관과 기업은 물론 개인들에게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사실상 K-ROOM이 국정원 등 국가 정보조직을 활용한 광범위한 정보수집망을 토대로 여론 수집·조작을 위한 ‘빅 브러더’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보고서는 지난해 7월 KTL로부터 8억9,000만 원에 용역을 수주한 ‘그린미디어’가 지난 1월 작성한 것으로 적시했지만, 실제 용역팀의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다.

이에 대해 용역팀에서 일하다 퇴사한 한 사원은 “대부분 팀원들은 지난 대선 때 ‘댓글 알바’ 조직을 연상시키는 활동을 했고 서버에는 무수히 많은 아이디와 이름이 보관돼 있었다”고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KTL이 무명의 ‘그린미디어’에게 15억원의 예산이 반영된 사업을 맡긴 것도 의문이다.

이와 관련해 지엔씨 솔루션 대표 금모 씨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2013년 중순부터 그린미디어와 국가정보전략 연구소 민 모씨와 함께 사업제안서를 작성했는데, 그해 12월 예산안이 반영되고 지난해 2월 예산이 확정돼 사업이 시작됐다”고 증언했다.

실제 KTL이 지난해 7월 공식입찰을 거치기도 전인 지난해 2월부터 그린미디어에 KTL 별관 사무실 전부를 무상으로 사용하도록 했으며, 용역팀 26명의 급여도 그때부터 집행됐다. 공식입찰 절차 전에 정부 예산이 확정된 후 사업이 본격화된 것이다.

앞서 남궁민 전 KTL 원장이 “국정원 전직 직원을 통해 기획재정부로부터 15억원의 예산을 따왔다는 보고가 없었다면 사업을 허락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증언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다.

하지만 기재부에서 이와 관련한 공식인 예산항목은 발견되지 않았다. 기재부가 구체적 용도를 밝힐 필요가 없는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나 수지차 보전 예산으로 처리해 예산을 승인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출처  ‘국정원 댓글부대 의혹’ 용역팀, 국정원 협력 ‘빅브러더’ 추진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