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에 이럴수가/정치·사회·경제

“어버이연합게이트 지금까지 드러난 돈 흐름 빙산의 일각”

“어버이연합게이트 지금까지 드러난 돈 흐름 빙산의 일각”
추선희 “어머니 피살 북 배후 규명코자 탈북자 운동 뛰어들어”
[경향신문] 정용인 기자 | 입력 : 2016.05.21 15:17:01

▲ 4월 22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추선희 사무총장이 청와대 집회 지시 및 전국경제인연합 뒷돈 지원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서성일 기자

“회원들이 참가한다고 해서 나도 세 번인가 참가했다. 문창극인가 있잖나. KBS 앞에서 어버이연합이 연 행사였다. 무슨 보도가 문제가 된다고 해서…. 그때 차비조로 2만 원씩 받았는데, 2,000원씩 떼고 줬다. 데모하는 날은 다 불러서 하는데, 한 달에 두 번씩 열 번 정도 참가했다. 그런데 돈 주는 것도 엿장수 마음대로였다. 두 번은 인정해주는데 또 오늘은 무슨 사회봉사하는 날이라고 해서 동원해 놓고도 돈을 안 줬다. 그렇게 정해진 날은 또 돈을 떼어먹고…. 중간에 가로챈 게 아닌가 의심스럽다.” 탈북자 ㄱ 씨의 증언이다.

당시 언론 보도를 살펴보면 ‘문창극 왜곡보도’를 이유로 어버이연합 등이 KBS 본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연 때는 2014년 6월 12일과 13일이다. 이들이 이날 낸 ‘국정운영 방해하는 왜곡보도 일삼는 KBS 강력 규탄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보면 집회를 연 주최는 어버이연합만이 아니다. 어버이연합과 함께 자유청년개척단, 나라사랑실천운동, 남침용 땅굴을 찾는 사람들, 납북자가족모임, 탈북난민인권연합, 탈북어머니회 등의 탈북자 단체들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05년 만들어진 보수청년단체 자유청년개척단은 현재는 거의 활동이 정지된 단체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은 자유청년개척단의 초창기 멤버이기도 했다. 다른 보수단체들도 종종 사안에 따라 어버이연합과 같이 이름을 올리기도 하는 단체였다. 하지만 선뜻 이해되지 않는 것은 탈북자단체들의 참여다. 사퇴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 아버지의 고향이 평안북도 삭주라서 그런 건가.

ㄱ 씨는 자신에게 교통비를 지급한 쪽으로 어버이연합과 김미화 씨라고 못 박아 지목했다. 김미화 씨는 현재 어버이연합 산하의 탈북어버이연합 대표와 사단법인 비전코리아의 대표직을 맡고 있다. 당시 김미화 씨의 공식 직책은 탈북난민인권연합의 총무였고, 아직 탈북어버이연합은 만들어지지 않았다.

<주간경향>은 탈북난민인권연합과 관련한 민원서류들을 입수했다. 사단법인 비전코리아의 명의로 작성된 이 문건은 탈북난민인권연합의 김용화 대표가 2012년 4월부터 그해 12월 30일까지 ‘사무실 비용을 개인 국민은행 통장으로 이체 횡령한 보고자료’를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에는 해당 기간의 계좌이체 내용이 들어 있었다. 계좌거래 내용을 살펴보면 인건비 명의의 지출이 눈에 띈다. 위의 KBS 집회를 전후로 30만 원(6월 10일), 130만 원(6월 12일)의 인건비 지출이 있었다. 특히 집중적으로 인건비 지출이 이뤄진 것은 그해 7월 8일이다. 적게는 10만 원에서부터 많게는 90만 원까지 이날 하루에 지출된 인건비는 모두 549만4000원이다. 인건비의 지급처는 하나, 농협, 우체국, 신한 등 제각각이다.

이 돈은 어떻게 마련되었을까. 거래내용을 보면 익숙한 이름들이 눈에 띈다. 6월 13일 집회 3일 뒤에 추선희 명의로 100만 원이 입금된다. 6월 19일, 다시 추선희 명의로 200만 원이 입금된다. 7월 8일 인건비 지출을 앞두고는 또 다른 이름이 나온다. 박찬성 명의로 7월 2일과 7일 각각 300만 원이 입금된다. 이 밖에도 주요 인건비 지출을 전후로 250만 원, 300만 원씩 입금한 주모·안 모 씨의 이름도 눈에 띈다.

애당초 이 문건을 작성한 이유는 개인 횡령 부분을 밝히기 위한 것이었다. 내지에는 작성자 이름이 밝혀져 있다. 김미화 사단법인 비전코리아 대표. 문건에 첨부된 횡령일지를 통해 그는 “어버이연합 지원금 연 3,000만 원 이상, 남북하나재단 지원금, 개인 후원금 등 모두 5억 원을 김용화 대표가 횡령했다”며 “현재 경찰이 수사 중”이라고 주장했다. 일지에는 다음과 같은 김미화 대표의 호소도 붙어 있다. “2012년 4월부터 12월까지 탈북난민인권연합 총무로 지내면서 열심히 일하고 혼자서 운전하면서 물건 배달까지 해가며 열심히 일해줬고, 사무실 비용을 아껴준다고 하루에 10여 명씩 찾아오는 손님들 식사까지 사무실에서 보장. 어느 단체 총무가 밥까지 해가며 일한 총무가 있나요.”

종로구 인의동의 한 빌딩 2층에 자리 잡은 어버이연합 사무실에는 3개의 단체명이 붙어 있다.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자유네티즌 구국연합, 그리고 탈북난민인권연합이다. 자유네티즌구국연합은 추선희 총장이 이른바 ‘애국운동’에 뛰어들 초기에 참여했던 단체 이름이다. (<주간경향> 1175호, ‘보수단체 인사들이 말하는 어버이연합’ 기사 참조) 김미화 씨가 대표로 있는 비전코리아 역시 통일부의 등록주소는 어버이연합 사무실로 되어 있다. “김용화 씨가 거기에 책상을 하나 마련해 놓고 있었던 것으로 안다. 벌써 7~8년 되었다. 두 사람 사이가 나쁘지 않았다. 그러다 사이가 벌어진 것은 최근의 일로 알고 있다.” 보수단체 대표 ㄴ 씨의 말이다. 4월 22일 이른바 ‘어버이연합게이트’에 대한 해명 기자회견에서 추선희 총장은 언론 제보자로 김용화 대표를 지목했다.

이번 사건이 나고 난 다음에 뒤늦게 주목받고 있는 재판이 있다. 판결문에 나온 당시 경위를 간단히 재정리하면 지난해 10월 11일, 엄명철 탈북인총연합회 공동대표와 김용화 대표가 싸운 이틀 뒤 추선희 총장과 윤형진 한겨레청년단장이 “김용화에게 사과하라”며 엄명철을 찾아가 폭행했다. 지난 1월 12일에 있었던 1심 판결에서 윤 단장과 추 총장은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엄 대표는 벌금 150만 원에 처했다. 특이한 것은 이 사건과 관련해 김용화 대표가 지난해 7월 재판부에 제출한 사실확인서다. 사실확인서에서 그는 “엄명철 폭행사건 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과 김미화는 여러 차례 고소하라고 종용했지만, 처음부터 고소할 생각은 전혀 없었고, 탈북자단체끼리 법정으로 가는 것은 탈북자 사회에 전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생각해 본 일도 없다”며 “그 사건 전부터 어버이연합에서 탈북자단체도 필요 없는 단체는 이제 정리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하길래 본인은 그 의견에 동의할 수 없고 어버이연합이 무슨 자격으로 탈북자단체를 정리하겠다는지 황당해서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사태의 본질은 단순하다. 이번 사건에서 반복해서 등장하는 이름 중 김미화의 행적을 주목해서 보면 이번 사태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있다.” 탈북자단체 대표 ㄷ 씨의 말이다.

지난 4월 22일 기자회견에서 추선희 총장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김미화 대표는 이른바 탈북자 일당 동원 의혹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이 발언했다. “대한민국의 진보든 보수든 집회는 다 일당이다. 보수는 2만 원, 진보는 5만 원, 교회는 2만 원이다.” 당시 진보단체가 5만 원 주고 집회에 동원한 사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김 대표는 “북한을 지지하고 찬양하는,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는 집회에는 나설 수 없기 때문에 5만 원”이라고 말했을 뿐 구체적인 사례를 밝히지 않았다. 어버이연합과 김미화 대표는 <시사저널> 및 JTBC가 공개한 어버이연합 일당 지급 장부와 관련해 이날 기자회견에서 “2014년 4월 이경옥 씨가 참여한 탈북어머니회가 만들어졌고, 처음엔 자원봉사 차원에서 같이한 것”이라며 “탈북자들의 집회 참석 횟수가 많아지면서 이씨가 어버이연합에 수고비조로 교통비를 지급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는데, 그럴 수 없다고 하니 이씨가 ‘나중에 형편이 나아지면 갚으라’고 자신의 돈을 어버이연합 계좌에 입금했고, 그 돈으로 탈북자들에게 약간의 교통비를 지급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시 말해 공개된 장부는 이씨가 ‘어버이연합으로부터 받을 돈’이라며 개인적으로 작성한 장부이지 어버이연합의 장부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돈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기자를 만난 한창권 탈북인단체총연합회 상임대표의 말이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생각해보라. 임대료를 포함해서 어버이연합 사무실 운영비만 월 3,000만 원이 넘는다. 2014년 기준으로 어버이연합 직원이 12명이었다. 그 사람들에게 월 100만 원씩만 지급된다고 하더라도 1,200만 원이다. 여기에 노인들 급식 밥값만 월 500만 원씩 들어간다. 시도 때도 없이 집회를 갔을 뿐 아니라 몇백 명씩 제주도도 가고 안보강연이라고 놀러 가기도 했다. 그 돈이 과연 어디서 나왔겠는가. 어버이연합 해명대로 노인들 폐지 수집하고 한 달에 200만~300만 원씩 회비를 거둬서 충당이 가능한 액수로 보이나.” 그는 이번에 드러난 전경련 등 5억여 원은 전체 지출규모에 비춰봤을 때 ‘새 발의 피’에 불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엄명철 대표 폭행사건도 결국은 자신을 비롯한 탈북자단체를 최종적으로 겨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탈북인총연합회 등이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의 방만한 경영 문제를 지적하며 정옥임 당시 이사장을 비판하자 어버이연합 등이 거칠게 공격해 들어오기 시작했다. 당시 어버이연합 등은 내 얼굴 등이 들어간 전단을 제작해 뿌리고 우리 단체가 기자회견을 하면 옆에서 방해하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 당시 보도 등을 보면 한 대표의 주장은 확인된다. 10월 19일 서울역 광장에서 탈북자단체총연합회가 연 집회 현장에 앞서 폭행사건에 등장하는 윤 단장과 추 총장 등 어버이연합 관계자들이 난입, 경찰을 사이에 두고 충돌했었다. 결국, 재판까지 간 폭행은 이날 충돌이 있기 약 일주일 전에 벌어진 사건이다.

ㄷ 씨는 이번 게이트가 불거지게 된 것이 “어버이연합이 권력기관을 등에 업고 이른바 남북보수대연합을 만들겠다며 기존의 탈북단체들을 공격한 데서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탈북단체와 전혀 관계가 없던 어버이연합이 ‘어디선가 나온 지원금’을 무기로 탈북자들을 현혹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는 것이다. 그는 “처음에는 어버이연합 측이 김용화를 ‘남북보수대연합’의 대표로 세우려고 했는데, 유우성사건 때 돈 문제로 틀어지면서 김용화 밑에 있던 김미화로 대표선수를 바꾸는 과정에서 사단이 벌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버이연합과 김미화 대표는 어떻게 설명할까. <주간경향>은 ㄷ 대표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어버이연합 내부자료를 입수할 수 있었다. 추선희 총장과 성재영 총무, 박완석 어버이연합 부총장과 김미화 대표가 참여한 카톡 대화 갈무리다. ‘탈북자단체에 대한 감사청구서’ 제출을 둘러싼 논의 내용이다. 박완석 부총장은 대화에서 “감사 맛을 좀 봐야… 한국 사회가 어떤 사회인지 알 듯”이라며 “감사청구 넣어놓고 빨리 수사하라고 압력 넣으면 진행이 빠를 듯”이라고 말한다. 오가는 대화 내용을 보면 김미화 대표에게 총무님이라는 직함으로 부르는 것으로 봐서 아직 어버이연합 쪽에 본격적으로 합류하지 않았을 때로 보인다. 추선희 총장은 “내가 돈 때문에 이 일을 하는 줄 아느냐”며 자신이 탈북자 문제에 뛰어든 계기가 북측이 자신의 어머니를 피살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추 총장은 이 대화에서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국정원, 기무사, 경찰이 다 범인을 잡으려고 움직였고, 원장님(국정원)이 반드시 범인을 잡아주겠다고 연락이 왔었다”고 말하고 있다. 캡처된 대화의 말미에서 어버이연합의 총무가 “탈북자를 만나기 위해 일찍 퇴근하겠다”고 밝히자 추 총장은 “경비 걱정하지 말고 팍팍 쓰고 청구하라”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탈북난민인권연합 계좌명세와 관련, 김용화 대표는 <주간경향>과 통화에서 “사실상 나는 2014년부터 바지회장에 가까웠고 돈거래와 관련된 모든 일은 총무를 맡았던 김미화 씨가 담당했다”며 “우리 단체가 탈북자를 구출하고 국내 정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탈북자단체들을 총정리해서 어버이연합 밑으로 들어가자는 것에 내가 어떻게 동의할 수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 <주간경향>이 입수한 어버이연합 내부 관계자들의 카톡 대화 및 탈북자단체들 사이의 공방을 다루고 있는 서류들. / 정용인 기자

논란에 대해 어버이연합 측과 김미화 대표는 “어버이연합은 노인복지를 위해 만들어진 단체”라며 “이번에 논란이 된 돈은 다 출처가 있는 돈이며 개인적으로 착복하지 않고 단체를 위해 쓴 돈인데, 그것을 문제 삼아 처벌한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어버이연합 사무실 운영의 재원을 어떻게 마련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추 총장이 사적으로 6억 가까이 돈을 빌려 가까스로 운영해 왔다”며 “신용대출 등으로 마련한 돈은 아니며 탈북자들에게 각서를 써주고 빌린 돈”이라고 대답했다. 4월 22일 기자회견에서 논란이 되었던 진보단체 동원 일당 5만 원과 관련해서는 “검찰 수사에서 밝히기 위해 자료를 다 정리해둔 상태”라고 덧붙였다.

추 총장이 탈북자들에게 돈을 빌린 것이 유사수신 행위에 해당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ㄴ 씨는 “‘교통비 2만 원 지급’은 사실 고향에 금의환향할 수 있는 돈을 벌어주겠다고 탈북자들을 속여 탈북자들 사이에서 악명이 높았던 한필수·김대성와 같은 인사들이 쓰던 수법”이라며 “과거 거의 기초생활 수급자 신분이기 때문에 설혹 현금이 있더라도 수급자 신분이 취소될까 봐 마땅히 돈을 맡길 데가 없는 점을 악용해 모집책을 이용해 고리의 이자를 준다고 가져갔던 것과 추선희가 돈을 빌린 행태가 뭐가 다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는 논란이 계속되는데도 강 건너 불처럼 마냥 손 놓고 있는 검찰이다. 어버이연합 의혹 사건은 형사1부에 배당되었다. 하지만 경실련의 고발 시점(4월 21일)부터 세더라도 벌써 한 달째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5월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야당의 질타에 “검찰로부터 본격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밝혔지만 구체적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검찰이 수사를 방관하고 증거 인멸과 말 맞추기 시간을 벌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0대 국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야권이 공조해 어버이연합게이트 의혹 진상규명작업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출처  탈북자 단체들 “어버이연합게이트 지금까지 드러난 돈 흐름 빙산의 일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