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토부, 트위터 여론조작 지시 문건 파문
KTX 민영화 홍보 독려… “장·차관께 실적 보고”
[경향신문] 이영경 기자 | 입력 : 2012-05-02 03:00:01 | 수정 : 2012-05-02 03:03:41
국토해양부가 트위터를 통해 KTX 민영화를 홍보하도록 소속기관 직원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트위터에 기관명이 아닌 개인계정을 이용하라고 지시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부가 SNS 여론조작을 시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1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철도 경쟁제체 트위터 홍보 협조 요청(사진)’ 문서를 보면 국토부가 KTX 민영화 관련 홍보 문구를 소속 직원에게 매일 개인계정으로 트윗할 것을 지시한 내용이 나와 있다.
문건에는 “소속 직원의 절반 이상이 매일 트위터 홍보 실시”하라면서 “국토해양부 계정 트윗을 실·국계정이 아닌 개인계정으로 리트윗”하라고 적혀 있다.
트위터로 매일 홍보한 실적은 철도정책과에서 취합해 장차관에게 보고토록 했다. 문건에는 매일 홍보실적을 오후 5시까지 제출한 후 “오후 6시까지 장차관님께 1일 트위터 동향 보고”하도록 돼 있다.
국토부는 “파급효과가 큰 리트윗, 관련 리트윗 위주로 홍보”하라며 40개에 달하는 홍보문구를 제시한 뒤 그중에서 골라 트윗할 것을 지시했다.
홍보문구에는 KTX 민영화에 반대하는 철도노조의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철도노조를 ‘귀족노조’라며 비난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KTX 경쟁도입은 고속철도 선로를 독점 공기업 외에 민간에도 빌려주는 것일 뿐 민영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수익노선을 민간에 개방하면 민영화고, 적자노선을 민간개방하면 공익이라는 논리는 모순된 거 아닌가요?”라는 문구 등이다.
해당 문건은 지난달 23일쯤 소속기관 직원들에게 전달됐다. 관련 트윗은 이튿날부터 집중적으로 게재되기 시작했다. 국토해양부 내 실·국뿐 아니라 한국철도시설공단 홍보실, 금강 살리기 공식 트위터, 남한강 살리기 공식 트위터등에 KTX 민영화 홍보 문구가 올라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을 지시한 적이 없다”며 “일부 직원과 국토부 노동조합에서 정책 홍보를 위해 실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철도노조에서 KTX 경쟁체제 도입과 관련 거짓 홍보를 계속하자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기 위해 철도국 직원들 몇몇이 대응을 하자는 차원에서 트위터를 시작하고 노동조합이 주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문건에 적힌 ‘장관님 지시’ ‘장차관 보고’에 대해서는 “모르겠다”며 “그런 공문을 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월 직원들에게 KTX 민영화에 찬성하는 댓글을 포털 사이트와 토론방에 올리라고 지시해 논란이 됐다. 지난달에는 국토부가 KTX 민영화 찬성 의견을 유도하는 설문조사를 벌여 문제가 됐다.
출처 : [단독]국토부, 트위터 여론조작 지시 문건 파문
KTX 민영화 홍보 독려… “장·차관께 실적 보고”
[경향신문] 이영경 기자 | 입력 : 2012-05-02 03:00:01 | 수정 : 2012-05-02 03:03:41
국토해양부가 트위터를 통해 KTX 민영화를 홍보하도록 소속기관 직원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트위터에 기관명이 아닌 개인계정을 이용하라고 지시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부가 SNS 여론조작을 시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1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철도 경쟁제체 트위터 홍보 협조 요청(사진)’ 문서를 보면 국토부가 KTX 민영화 관련 홍보 문구를 소속 직원에게 매일 개인계정으로 트윗할 것을 지시한 내용이 나와 있다.
문건에는 “소속 직원의 절반 이상이 매일 트위터 홍보 실시”하라면서 “국토해양부 계정 트윗을 실·국계정이 아닌 개인계정으로 리트윗”하라고 적혀 있다.
트위터로 매일 홍보한 실적은 철도정책과에서 취합해 장차관에게 보고토록 했다. 문건에는 매일 홍보실적을 오후 5시까지 제출한 후 “오후 6시까지 장차관님께 1일 트위터 동향 보고”하도록 돼 있다.
국토부는 “파급효과가 큰 리트윗, 관련 리트윗 위주로 홍보”하라며 40개에 달하는 홍보문구를 제시한 뒤 그중에서 골라 트윗할 것을 지시했다.
홍보문구에는 KTX 민영화에 반대하는 철도노조의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철도노조를 ‘귀족노조’라며 비난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KTX 경쟁도입은 고속철도 선로를 독점 공기업 외에 민간에도 빌려주는 것일 뿐 민영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수익노선을 민간에 개방하면 민영화고, 적자노선을 민간개방하면 공익이라는 논리는 모순된 거 아닌가요?”라는 문구 등이다.
해당 문건은 지난달 23일쯤 소속기관 직원들에게 전달됐다. 관련 트윗은 이튿날부터 집중적으로 게재되기 시작했다. 국토해양부 내 실·국뿐 아니라 한국철도시설공단 홍보실, 금강 살리기 공식 트위터, 남한강 살리기 공식 트위터등에 KTX 민영화 홍보 문구가 올라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을 지시한 적이 없다”며 “일부 직원과 국토부 노동조합에서 정책 홍보를 위해 실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철도노조에서 KTX 경쟁체제 도입과 관련 거짓 홍보를 계속하자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기 위해 철도국 직원들 몇몇이 대응을 하자는 차원에서 트위터를 시작하고 노동조합이 주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문건에 적힌 ‘장관님 지시’ ‘장차관 보고’에 대해서는 “모르겠다”며 “그런 공문을 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월 직원들에게 KTX 민영화에 찬성하는 댓글을 포털 사이트와 토론방에 올리라고 지시해 논란이 됐다. 지난달에는 국토부가 KTX 민영화 찬성 의견을 유도하는 설문조사를 벌여 문제가 됐다.
출처 : [단독]국토부, 트위터 여론조작 지시 문건 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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